천간 음양의 짝
천간 음양의 짝
甲木과 辛金은 음양의 짝이다. 甲木과 辛金은 아침이나 봄 즉 寅卯辰에서 록왕쇠로 주도권을 잡는다. 주도권을 잡는 록왕쇠에서는 가장 바쁘게 일한다. 寅卯辰은 확산 상승 운동이 일어나는 시기다. 이 시기에는 甲木이 밖을 담당하고 辛金이 안을 담당하며 나머지 천간들을 주도한다.
丙火와 癸水는 음양의 짝이다. 丙火와 癸水는 낮이나 여름 즉 巳午未에서 록왕쇠로 주도권을 잡는다. 주도권을 잡는 록왕쇠에서는 가장 바쁘게 일한다. 巳午未는 더 확산 더 상승 운동이 일어나는 시기다. 밖은 丙火가 담당하고 안은 癸水가 담당하며 나머지 천간들을 주도한다.
戊土와 癸水는 더 확산 더 상승 운동을 하는 巳午未에서 주도권을 잡는다. 午火는 더 확산 더 상승이 응축 하강 운동으로 바뀌는 때다. 午火에서 일음(一陰)이 시작된다. 戊土는 더 확산 더 상승 운동을 하는 丙火를 멈추게 하고 응축 하강하는 속성을 가진 庚金을 돕는다. 낮이 저녁으로 넘어가고, 여름이 가을로 넘어가는 시기다. 밖은 戊土가 담당하고 안은 癸水가 담당한다.
庚金과 乙木은 음양의 짝이다. 庚金과 乙木은 저녁과 가을 즉 申酉戌에서 록왕쇠로 주도권을 잡는다. 주도권을 잡는 록왕쇠에서는 가장 바쁘게 일한다. 申酉戌 시기는 응축 하강 운동이 본격화된다. 안이 없는 밖은 없고, 밖이 없는 안도 없다. 庚金의 안에는 乙木이 항상 함께 다닌다.
壬水와 丁火 그리고 己土는 밤이고 겨울의 시기로 亥子丑에서 록왕쇠로 주도권을 잡는다. 주도권을 잡는 록왕쇠에서는 가장 바쁘게 일한다. 이 시기에는 더 응축하고 더 하강하는 운동이 강해진다. 더 응축 더 하강 운동으로 인해서 밀도는 높아져서 실속은 있다. 丁火와 己土는 엄밀히 말해 다르다. 丁火는 더 응축 더 하강 운동을 하는데 己土는 丁火의 운동을 억제하고 확산 상승하는 辛金을 돕는다.
계절 | 양간(안에서 밖으로) | 음간(밖에서 안으로) |
봄 | 甲木 | 辛金 |
여름 | 丙火 戊土 | 癸水 |
가을 | 庚金 | 乙木 |
겨울 | 壬水 | 丁火, 己土 |
甲木과 辛金, 丙火와 癸水, 庚金과 乙木, 壬水와 丁火가 음양 관계다. 戊土와 癸水, 壬水와 己土도 음양 관계로 비슷하게 취급한다.
생욕대(相) | 록왕쇠(旺) | 병사묘(休) | 절태양(囚) | |
寅卯辰 운 | 丙火 戊土 癸水 | 甲木 辛金 | 壬水 丁火 己土 | 庚金 乙木 |
巳午未 운 | 庚金 乙木 | 丙火 戊土 癸水 | 甲木 辛金 | 壬水 丁火 己土 |
申酉戌 운 | 壬水 丁火 己土 | 庚金 乙木 | 丙火 戊土 癸水 | 甲木 辛金 |
亥子丑 운 | 甲木 辛金 | 壬水 丁火 己土 | 庚金 乙木 | 丙火 戊土 癸水 |
생욕대: 일이 점점 많아지면서 바빠진다.(相)
록왕쇠: 가장 일이 많은 시기로 무척 바쁘다.(旺)
병사묘: 일이 점차 줄어들어 한가해진다.(休)
절태양: 일이 없는 시기로 개인적인 일을 할 수 있다.(囚)
甲木(辛金과 짝을 이루어 음양 관계를 이룬다)
甲木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건록 | 제왕 | 쇠 | 병 | 사 | 묘 | 절 | 태 | 양 | 장생 | 목욕 | 관대 |
甲木은 양간으로 안에서 밖으로 나가면서 확산 상승하는 활동을 한다. 이때 밖에서 안으로 들어가며 甲木과 음양 관계를 이루는 천간은 辛金이다. 酉에서 잉태한 甲木은 戌亥子丑에서 양 장생 목욕 관대를 거친다. 그리고 寅卯에서 건록 제왕에 도달한다. 甲木은 제왕에 이르는 卯에서 乙木에게 바톤을 넘긴다. 甲木은 辰巳午未부터는 쇠 병 사 묘가 되며 申에서 절이 되고 酉에서 태가 된다.
乙木(庚金과 짝을 이루어 음양 관계를 이룬다)
乙木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절 | 태 | 양 | 장생 | 목욕 | 관대 | 건록 | 제왕 | 쇠 | 병 | 사 | 묘 |
乙木은 음간이므로 밖에서 안으로 들어오면서 응축 하강 운동을 한다. 이때 안에서 밖으로 나오며 乙木과 음양 관계를 이루는 천간은 庚金이다. 乙木은 甲木에게 卯에서 바톤을 받는다. 이때가 태다. 음간은 록왕으로 힘이 강해질수록 안으로 깊이 들어가서 보이지 않게 된다. 보이지 않는다고 없는 것은 아니다. 甲木이 제왕에 이른 卯에서 乙木은 태가 된다. 태는 막 음양이 수정된 시기다. 乙木은 辰巳午未를 거치면서 양 장생 목욕 관대로 힘을 얻어간다. 申酉에서 록왕에 이른 乙木은 戌亥子丑으로 가며 쇠 병 사 묘가 된다.
丙火(癸水와 짝을 이루어 음양 관계를 이룬다)
丙火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장생 | 목욕 | 관대 | 건록 | 제왕 | 쇠 | 병 | 사 | 묘 | 절 | 태 | 양 |
丙火는 안에서 밖으로 나오며 더 확산 더 상승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이때 밖에서 안으로 들어가며 丙火와 짝을 이루는 천간은 癸水다. 丙火는 子에서 잉태하여 丑寅卯에서 양 장생 목욕이 된다. 그리고 辰巳午에서 관대 건록 제왕에 이르면 확산 상승 운동이 활발해진다. 丙火는 午에서 바톤을 丁火에게 넘기고 未申酉戌에 이르면서 쇠 병 사 묘로 일을 마무리한다. 그리고 亥子에서 절 태로 휴식을 취하며 충전을 한다.
丁火(壬水와 짝을 이루어 음양 관계를 이룬다)
丁火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병 | 사 | 묘 | 절 | 태 | 양 | 장생 | 목욕 | 관대 | 건록 | 제왕 | 쇠 |
丁火는 밖에서 안으로 들어오는 활동을 한다. 이때 안에서 밖으로 나오며 丁火와 음양 관계를 이루는 천간은 壬水다. 丁火는 더 응축 더 하강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음간이 힘을 얻으면 안으로 더욱 들어간다. 丁火는 丙火가 제왕에 이르는 午에서 잉태한다. 未申酉戌亥에서 양 장생 목욕 관대 건록을 거친다. 丁火가 힘이 강해지면 더 응축 더 하강 운동이 심해진다. 丁火는 子에서 제왕이 되는데 이때 丙火에게 바톤을 넘긴다. 그리고 丁火는 丑寅卯辰을 거치며 쇠 병 사 묘로 일을 마무리한다. 그리고 巳午에서 절 태로 휴식과 충전을 한다.
戊土(癸水와 짝을 이루어 음양 관계를 이룬다)
戊土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장생 | 목욕 | 관대 | 건록 | 제왕 | 쇠 | 병 | 사 | 묘 | 절 | 태 | 양 |
戊土는 火土동법에 의해 丙火와 12운성을 같이 쓴다. 이때 밖에서 안으로 들어가며 戊土와 음양 관계를 이루는 천간은 癸水다. 戊土는 더 확산 더 상승 운동을 하는 丙火를 멈추게 하고 응축 하강 운동으로 바꾼다. 子에서 己土에게 바톤을 받아 잉태한 戊土는 丑寅卯를 거치며 양 장생 목욕을 거친다. 그리고 辰巳午에서 관대 건록 제왕에 이른다. 그리고 未에서 쇠를 거쳐 申酉戌로 병 사 묘로 간다. 戊土는 丙火처럼 亥子에서 절 태로 휴식과 충전을 한다.
己土(壬水와 짝을 이루어 음양 관계를 이룬다)
己土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병 | 사 | 묘 | 절 | 태 | 양 | 장생 | 목욕 | 관대 | 건록 | 제왕 | 쇠 |
火土동법에 의해 己土는 丁火와 12운성을 같이 쓴다. 己土는 丁火처럼 더 응축 더 하강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己土는 午에서 戊土로부터 바톤을 받아 활동을 시작한다. 이때가 태다. 未申酉戌에서 己土는 양 장생 목욕 관대가 되고, 亥子에서 건록 제왕에 이른다. 己土 역시 밖에서 안으로 들어오는 활동을 한다. 이때 안에서 밖으로 나오며 己土와 비슷하게 음양 관계를 이루는 천간은 壬水다. 己土는 丁火처럼 壬水와 짝을 이루니, 밖에서는 壬水가 활동하고 안에서는 己土와 丁火가 활동을 한다. 음간이 힘을 받으면 안으로 들어가게 되어서 보이지 않는다.
庚金(乙木과 짝을 이루어 음양 관계를 이룬다)
庚金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절 | 태 | 양 | 장생 | 목욕 | 관대 | 건록 | 제왕 | 쇠 | 병 | 사 | 묘 |
庚金은 안에서 밖으로 나오며 응축 하강 운동을 한다. 이때 밖에서 안으로 들어가며 庚金과 음양 관계를 이루는 천간은 乙木이다. 卯에서 잉태한 庚金은 辰에서 양이 되고, 巳午未에서 장생 목욕 관대가 된다. 庚金은 申酉에서 건록 제왕이다. 응축 하강하는 속성을 가진 庚金이 힘을 얻으면 세상은 작아지고 단단해진다. 酉에서 제왕에 이른 庚金은 辛金에게 바톤을 넘기고 물러나기 시작한다. 庚金은 戌亥子丑에서 쇠 병 사 묘를 지나 寅卯에서 절 태가 된다. 나오면 들어가고, 올라가면 내려오는 것이 자연의 법칙이다.
辛金(甲木과 짝을 이루어 음양 관계를 이룬다)
辛金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건록 | 제왕 | 쇠 | 병 | 사 | 묘 | 절 | 태 | 양 | 장생 | 목욕 | 관대 |
辛金은 酉에서 잉태한다. 그리고 戌에서 양이 되고 亥子丑을 거치면서 장생 목욕 관대가 된다. 음간인 辛金이 힘을 받으면 밖에서 안으로 들어간다. 이때 안에서 밖으로 나오며 辛金과 짝을 이루는 천간은 甲木이다. 甲木이 밖으로 나가면서 확산 상승 운동하면 음간인 辛金은 안으로 들어가며 확산 상승 운동을 한다. 辛金은 寅卯에서 건록 제왕에 이르는데 제왕에 이른 卯에서 庚金에게 바톤을 넘긴다. 그리고 辰巳午未로 가면서 쇠 병 사 묘로 물러나고, 申酉에서 절 태가 되어 휴식하며 충전한다.
壬水(丁火나 己土와 짝을 이루어 음양 관계를 이룬다)
壬水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병 | 사 | 묘 | 절 | 태 | 양 | 장생 | 목욕 | 관대 | 건록 | 제왕 | 쇠 |
壬水는 양간이니 안에서 밖으로 나오며 더 응축 더 하강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이때 밖에서 안으로 들어가며 壬水와 음양 관계를 이루는 천간은 丁火와 己土다. 壬水가 힘을 받으면 세상은 더 응축 더 하강하게 된다. 壬水는 午에서 잉태한다. 그리고 未에서 양이 되고 申酉戌에서 장생 목욕 관대를 거치게 된다. 그리고 亥子에서 건록 제왕에 이른다. 壬水가 힘이 강해지면 더 응축 더 하강 운동이 활발해진다. 子에서 제왕에 이른 壬水는 丑寅卯辰에서 쇠 병 사 묘로 일을 마무리한다. 그리고 巳午에서 절 태가 되어 휴식 충전을 한다.
癸水(丙火나 戊土와 짝을 이루어 음양 관계를 이룬다)
癸水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장생 | 목욕 | 관대 | 건록 | 제왕 | 쇠 | 병 | 사 | 묘 | 절 | 태 | 양 |
癸水는 밖에서 안으로 들어가며 더 확산 더 상승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이때 안에서 밖으로 나오며 癸水와 음양 관계를 이루는 천간은 丙火다. 음간은 밖에서 안으로 들어가며 활동하니 힘이 강해질수록 외부에서 보이지 않는다. 보이지 않는다고 음간을 무시하여 오늘날 오행 중심의 명리학을 만들었다. 오행 중심 명리학은 음간을 무시하고 양간만을 이야기한다. 제대로 된 답이 나올 리가 없다. 癸水는 子에서 잉태를 한다. 그리고 丑寅卯辰을 거치며 양 장생 목욕 관대가 된다. 癸水의 더 확산 더 상승 운동이 힘을 발휘하는 시기다. 巳午에서 癸水는 건록 제왕에 이르게 되고, 午에서 壬水에게 바톤을 넘긴다. 바톤을 넘기고 癸水는 未申酉戌를 거치며 쇠 병 사 묘로 일을 마무리한다. 그리고 亥子에서 절 태가 되어 휴식 충전한다.
나이스사주명리, 학습도서 (e-nicesaj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