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2월 5일 화요일(癸卯년 癸亥월 丁酉일)
2023년 12월 5일 화요일(癸卯년 癸亥월 丁酉일)
坤
□丁癸癸
□酉亥卯
辛庚己戊丁丙乙甲
未午巳辰卯寅丑子
관인(관성과 인성)과 식재(식상과 재성)는 음양관계이다. 음양은 항상 5대 5의 균형을 이루어야 빛이 난다. 우리나라 교육은 관인과 식재의 비율이 9 대 1 정도인 듯하다가 차츰 좋아져서 지금은 8 : 2 또는 7 : 3 정도인 것 같다. 아이들이 활력을 찾고 교실이나 학교가 정상화되려면 하루빨리 5 : 5가 되어야 한다.
관성은 시키면 시키는 대로 복종한다. 윗사람들의 말을 잘 들으니 칭찬받고 공부나 일을 잘한다. 자기 생각은 없고 명령에 복종하면 되니 조직 생활에 적합하다. 말을 잘 들어서 상을 받고 장학금을 받고 승진도 잘한다. 받는 것은 인성이다. 그래서 관인이 어울리면 주로 공무원이나 기업 등으로 가서 월급 받는 조직인으로 살아가면 좋다.
식상은 하고 싶은 일을 한다. 시키는 일을 거부한다. 재성은 자기 마음대로 자기식으로 살아간다. 식재가 만나면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찾아 자기 방식으로 밀어붙이게 된다. 당연히 윗사람은 싫어한다. 시키는 대로 하지 않기 때문에 조직 생활에 맞지 않는다. 부모나 선생님 윗사람들의 의견을 따르는 것보다는 자기주장을 내세워 미움을 받는다. 이들은 잘되든 못되든 자기 일을 찾아서 하고 싶은 방식으로 살아가면 좋다.
관인은 출제자의 의도를 읽어서 그들이 원하는 답을 쓰지만, 식재는 자기가 옳다고 생각하는 답을 쓴다. 면접을 본다면 관인은 면접관의 생각을 읽어 그들이 좋아하는 답을 한다. 식재는 “그것은 너희들 생각이고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고 자기 생각을 말한다. 관인과 식재가 5 : 5가 되는 사회가 건전하다.
학교나 어른들은 관인을 이뻐하고 식재를 미워한다. 압박과 설움을 견디며 뚫고 나온 식재들의 경쟁력은 뛰어나다. 그러나 대부분은 문제아로 낙인찍히며 스스로 사회 부적응자처럼 살아갈 수도 있다. 어른들의 힘을 거부하기는 힘들기 때문이다. 어른들이나 사회는 관인을 대우한 만큼 식재도 똑같이 대우해야 한다.
아이러니하게 학교를 빛내고 나라를 빛낸 사람들은 모두 식재들이다. 공부 잘하고 고시에 합격하여 학교나 나라를 빛낸 사람들은 별로 없다. 관인들은 어릴 때부터 이쁨을 받고 자라서 스스로 잘났다고 생각하고 자기중심적이다. 국영수 등 학교 공부를 잘한 관인들은 공부 못한 식재들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스포츠나 게임이나 예능 문학 예술 사업 등을 통해 두각을 나타내는 인물들은 거의 식재들이다. 관인은 시키면 시키는 대로 일하며 심복(心腹)이 되어 비서실장까지는 간다.
坤
□丁癸癸
□酉亥卯
辛庚己戊丁丙乙甲
未午巳辰卯寅丑子
매일 일간이 변하니 십신도 변한다. 일간은 십신을 정하는 기준이다. 일간의 신강 신약을 따질 필요가 없다. 일간 丁火는 월지 亥에서 건록이다. 丁火는 음간으로 더 응축 더 하강하는 속성이 있다. 음간은 록왕쇠로 강해지면 더욱 안으로 들어가서 보이지 않는다. 보이지 않는 것은 모르는 경우가 많다. 명리학이 음간을 무시하고 양간 중심으로 발달한 이유이기도 하다. 자연의 법에서 음과 양은 50 대 50으로 대등하다. 보이지 않는 음을 무시하고 대충 양 중심의 오행을 기준으로 하면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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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천수 자평진전 난강망 등 명리학 3대 보서(寶書)라는 책을 새로운 명리학 이론에 근거해서 재해석 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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支有十二月 故每于長生至胎養 亦分十二位. 氣之由盛而衰 衰而復盛 逐節細分 遂成十二. 而長生沐浴等名 則假借形容之詞也.
지지는 열두 달이니 각각 장생에서 태(胎)와 양(養)까지 열두 단계로 나뉜다. 기(氣)가 성(盛)할 때부터 쇠(衰)할 때까지 그리고 쇠(衰)할 때부터 다시 성(盛)할 때까지 세분하여 열두 개로 나눈 것이다. 장생 목욕 등의 이름은 그냥 말을 빌린 것이다.
해설) 12운성은 맨 아래 태(胎)부터 양(養) 장생 목욕 관대 건록을 거쳐 정상인 제왕에 이른다. 그리고 정상인 제왕부터 쇠(衰) 병(病) 사(死) 묘(墓) 절(絶)을 거쳐 바닥인 태(胎)에 이른다. 천간이 열두 개의 지지를 지나는 동안 변화하는 모습을 표시한 것이 12운성이다. 명리학의 핵심 이론이다. 사주팔자는 천간과 지지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
長生者 猶人之初生也. 沐浴者 猶人旣生之後 而沐浴以去垢也. 如果核旣爲苗 則前之靑殼 洗而去之矣. 冠帶者 形氣漸長 猶人之年長而冠帶也. 臨官者 由長而壯 猶人之可以出仕也. 帝旺者 壯盛之極 猶人之可以輔帝而大有爲也. 衰者 盛極而衰 物之初變也. 病者 衰之甚也. 死者 氣之盡而無餘也. 墓者 造化收藏 猶人之埋於土者也. 絶者 前之氣已絶 而後氣將續也. 胎者 後之氣續而結聚成胎也. 養者 如人養母腹也. 自是以後 長生循環無端矣
장생은 사람이 처음 태어나는 시기와 같고, 목욕은 어린아이의 티를 벗고 성장하는 시기이다. 관대는 형체와 기(氣)가 점점 자라서 관성을 쓰고 띠를 두르는 시기와 같고, 건록은 장성하여 건장해져서 벼슬에 나아가는 것과 같다. 제왕은 성한 것의 극에 도달해서 임금을 도와 큰 뜻을 이루는 시기이다. 쇠(衰)는 성함이 극에 이르러 쇠하는 것이고, 병(病)은 쇠한 것이 심해지는 시기이다. 사(死)는 기(氣)가 소진하여 남음이 없는 것이고, 묘(墓)는 조화가 수장된 것이니 사람이 땅에 묻히는 시기와 같다. 절(絶)은 앞의 기운은 끊기고 다음 기운이 잇는 시기이고, 태(胎)는 뒤 기운이 이어져 맺히고 모이는 시기이다. 양(養)은 사람이 어머니 배 속에서 길러지는 시기와 같다. 이 이후부터는 끝없이 순환한다.
해설)
자평진전 원문은 쉬운 내용을 어렵게 설명하고 있다. 음과 양은 반대로 운동한다. 음이 강해지면 양이 약해지고, 양이 강해지면 음이 약해진다. 낮과 밤이 바뀌는 것과 같다. 12운성의 반대편에 있는 글자는 다음과 같다.
장생 – 병(病), 목욕 – 사(死), 관대 – 묘(墓), 건록 – 절(絶), 제왕 – 태(胎), 쇠(衰) – 양(養), 병(病) – 장생
사(死) – 목욕, 묘(墓) – 관대, 절(絶) – 건록, 태(胎) – 제왕, 양(養) - 쇠(衰)
음양운동은 낮과 밤의 변화에서 보듯이 음이 커지면 양은 작아지고 양이 커지면 음이 작아진다. 음양이 둘 다 동시에 커지거나 작아질 수는 없다.
* 새로운 12운성 표
甲 | 乙 | 丙 | 丁 | 戊 | 己 | 庚 | 辛 | 壬 | 癸 | |
寅 | 건록 | 절(絶) | 장생 | 병(病) | 장생 | 병(病) | 절(絶) | 건록 | 병(病) | 장생 |
卯 | 제왕 | 태(胎) | 목욕 | 사(死) | 목욕 | 사(死) | 태(胎) | 제왕 | 사(死) | 목욕 |
辰 | 쇠(衰) | 양(養) | 관대 | 묘(墓) | 관대 | 묘(墓) | 양(養) | 쇠(衰) | 묘(墓) | 관대 |
巳 | 병(病) | 장생 | 건록 | 절(絶) | 건록 | 절(絶) | 장생 | 병(病) | 절(絶) | 건록 |
午 | 사(死) | 목욕 | 제왕 | 태(胎) | 제왕 | 태(胎) | 목욕 | 사(死) | 태(胎) | 제왕 |
未 | 묘(墓) | 관대 | 쇠(衰) | 양(養) | 쇠(衰) | 양(養) | 관대 | 묘(墓) | 양(養) | 쇠(衰) |
申 | 절(絶) | 건록 | 병(病) | 장생 | 병(病) | 장생 | 건록 | 절(絶) | 장생 | 병(病) |
酉 | 태(胎) | 제왕 | 사(死) | 목욕 | 사(死) | 목욕 | 제왕 | 태(胎) | 목욕 | 사(死) |
戌 | 양(養) | 쇠(衰) | 묘(墓) | 관대 | 묘(墓) | 관대 | 쇠(衰) | 양(養) | 관대 | 묘(墓) |
亥 | 장생 | 병(病) | 절(絶) | 건록 | 절(絶) | 건록 | 병(病) | 장생 | 건록 | 절(絶) |
子 | 목욕 | 사(死) | 태(胎) | 제왕 | 태(胎) | 제왕 | 사(死) | 목욕 | 제왕 | 태(胎) |
丑 | 관대 | 묘(墓) | 양(養) | 쇠(衰) | 양(養) | 쇠(衰) | 묘(墓) | 관대 | 쇠(衰) | 양(養) |
음양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음간이나 양간이나 관계없이 장생의 반대편에는 병(病)이 있고, 목욕의 반대편에는 사(死)가 있다. 관대의 반대편에는 묘(墓)가 있고, 건록의 반대편에는 절(絶)이 있다. 제왕의 반대편에는 태(胎)가 있고, 쇠(衰)의 반대편에는 양(養)이 있다. 병(病)의 반대편에는 장생이 있고, 사(死)의 반대편에는 목욕이 있다. 묘(墓)의 반대편에는 관대가 있고, 절(絶)의 반대편에는 건록이 있다. 태(胎)의 반대편에는 제왕이 있고, 양(養)의 반대편에는 쇠(衰)가 있다.
봄(寅卯辰) | 여름(巳午未) | 가을(申酉戌) | 겨울(亥子丑) | |
甲木 | 록왕쇠 | 병사묘(病死墓) | 절태양 | 생욕대(生浴帶) |
乙木 | 절태양 | 생욕대(生浴帶) | 록왕쇠 | 병사묘(病死墓) |
丙火 | 생욕대(生浴帶) | 록왕쇠 | 병사묘(病死墓) | 절태양 |
丁火 | 병사묘(病死墓) | 절태양 | 생욕대(生浴帶) | 록왕쇠 |
戊土 | 생욕대(生浴帶) | 록왕쇠 | 병사묘(病死墓) | 절태양 |
己土 | 병사묘(病死墓) | 절태양 | 생욕대(生浴帶) | 록왕쇠 |
庚金 | 절태양 | 생욕대(生浴帶) | 록왕쇠 | 병사묘(病死墓) |
辛金 | 록왕쇠 | 병사묘(病死墓) | 절태양 | 생욕대(生浴帶) |
壬水 | 병사묘(病死墓) | 절태양 | 생욕대(生浴帶) | 록왕쇠 |
癸水 | 생욕대(生浴帶) | 록왕쇠 | 병사묘(病死墓) | 절태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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