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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쓰는 명리학(이론편)

오행

by 나이스!!^^ 2024. 8. 29.

오행(五行)

오행

 

오행 운동은 자연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나타낸다. 오행은 눈에 보이지 않는 음의 세계는 다루지 않는다. 오행은 우리 주변의 여러 사물이나 현상에도 적용할 수 있다. 오행 표는 실생활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오행은 눈에 보이는 양간을 의미하고 음간은 나타내지 못하므로 사주팔자를 풀이할 때는 한계가 있다. 사주팔자에서는 눈에 보이는 양간만이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음간도 함께 살펴야 한다.

 

오행 표는 보통 사주팔자에 부족한 기운을 보충할 때나 넘치는 기운을 빼주는 방식으로 사용한다. 택일하거나 작명 또는 지명 장날이나 건물명 등을 정할 때도 사용한다.

 

먼저 계절을 보면 봄은 만물이 솟아나니 , 여름은 꽃이 피고 화려하니 , 그리고 잎이 떨어지기 시작하는 가을은 , 그리고 추위 속에서 휴식 충전하며 봄을 기다리는 겨울은 가 된다. 는 음양의 전환점에 있으므로 여름과 가을의 중간에 위치한다.

 

방향을 살펴보면 동쪽이 이고, 남쪽이 , 서쪽은 , 그리고 북쪽은 가 된다. 는 중앙으로 본다. 그래서 지구에서 동쪽에 있는 한국 일본은 오행으로 이 된다. 미국이나 유럽은 서쪽이니 이다. 남쪽 열대지방은 이고, 러시아 등 북쪽 추운 지방은 . 그리고 중앙에 있는 중국은 로 본다. 한 집안에서도 동서남북이 있고, 한 도시나 한 국가에도 동서남북이 있으니 각 상황에 맞추어 적절하게 오행을 적용하면 된다.

 

성장하는 과정에 오행을 대입해 보면 은 유년기, 는 청년기, 는 중간 전환기, 은 중년기 그리고 는 노년기다. 색깔을 오행에 적용해 보면 은 청색이다. 는 적색이고 는 황색이다. 그리고 은 백색이고 는 흑색이다.

 

한글의 자음도 오행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은 ㄱ, 는 ㄴ, , , , 는 ㅁ, , , 은 ㅅ, , , 그리고 는 ㅇ, ㅎ으로 표기한다. 이러한 한글 자음의 오행은 상표나 상호 그리고 인명(人名)에 사용된다. 를 바꾸어 쓴 책도 있으나 훈민정음해례본에서 한글을 만든 사람들이 분명하게 설명하고 있다.

 

맛을 오행에 적용해 보면 신맛은 이고, 쓴맛은 . 단맛은 , 매운맛은 이다. 그리고 짠맛은 이다. 맛의 오행도 건강이나 음식의 궁합 등에 적용하는 경우가 많으니 알아두면 유용하다. 몸에서 부족한 음식은 본능적으로 찾게 되니, 평소에 먹고 싶은 음식을 골고루 먹으면 좋다. 마찬가지로 먹기 싫을 때는 피하는 것이 현명하다.

 

신체에서는 이 간이고, 심장은 . 위장은 , 폐는 이고, 신장은 가 된다. 사주팔자에 각 오행이 부족하거나 넘치면 해당 장기에 문제가 된다. 물론 이때는 보이지 않는 음간의 오행까지 참고해야 한다. 얼굴에서는 눈이 이고, 혀는 , 입은 , 코는 , 귀는 로 적용한다.

 

천간의 오행은 甲乙, 丙丁, 戊己, 庚辛, 壬癸가 된다. 그리고 지지의 오행은 寅卯, 巳午, 申酉, 그리고 亥子가 된다. 지지의 각 계절의 전환점인 辰戌丑未로 분류한다사주팔자를 공부할 때는 오행이 아닌 천간과 지지로 공부해야 한다. 사주팔자는 오행이 아닌 천간과 지지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도 오행으로 나눌 수 있다. 은 인(), 는 예(), 는 신(), 은 의(), 그리고 는 지(). 그래서 의 성분이 강하면 인자하며 학문에 적합하고, 의 성분은 화끈하고 예의를 잘 지킨다. 는 중립적인 자세를 취하여 믿음이 가고, 은 강직하고 의리가 있다. 그리고 는 지혜가 있음을 의미한다. 오행은 모두 눈에 보이는 양간만 이야기하고 있음을 잊어서는 안 된다. 甲木 丙火 戊土 庚金 壬水에 대한 설명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숫자도 오행으로 분류를 하는데 3, 8, 2, 7, 5, 10, 4, 9, 그리고 1, 6이 된다. 이러한 숫자는 시골의 장날 등에 옛날부터 사용되었다.

 

사상(四象)에서도 오행이 적용되는데 은 양의 시작이니 소양(少陽), 는 태양(太陽) 그리고 는 중간을 나타내고, 은 음의 시작이니 소음(少陰) 그리고 는 태음(太陰)이 된다. 또 청룡(靑龍)은 청색이니 동쪽의 이 되고, 주작(朱雀)은 적색이니 남쪽의 가 된다. 그리고 백호(白虎)는 흰색이니 서쪽의 이 되고, 현무(玄武)는 검은색이니 북쪽의 가 된다

 

그리고 오행을 한난냉온습으로 나누면 은 소양(少陽)이니 난()이 되고, 는 태양(太陽)이니 온()이 된다. 는 습()에 해당하고, 은 한(), 는 냉()에 해당한다. 성격적으로는 을 가진 사람은 예민하고, 를 가진 사람은 창의력이 있다. 그리고 는 명석한 판단력이 있고,  예리한 직관력이 있다. 는 지혜롭게 처신한다

 

이렇게 오행을 정리했지만, 오행에도 내외(內外) 즉 음양이 있으니 오행보다는 천간 지지 중심으로 공부하는 것이 현명하다.

 

 

 

오행표

 

() () 장하(長夏) () ()
() () 중앙(中央) (西) ()
유년 청년 중년 장년 노년
() () () () ()
, ㄴ ㄷ ㄹ ㅌ ㅁ ㅂ ㅍ
ㅇ ㅎ
ㅅ ㅈ ㅊ ㅇ ㅎ
ㅁ ㅂ ㅍ
신맛 쓴맛 단맛 매운맛 짠맛
, 심장, 소장 비장, 위장 폐장, 대장 신장, 방광
甲乙 丙丁 戊己 庚辛 壬癸
寅卯 巳午 辰戌丑未 申酉 亥子
() () () () ()
3, 8 2, 7 5, 10 4, 9 1, 6
소양 태양 균형 소음 태음
청룡(靑龍) 주작(朱雀) * 백호(白虎) 현무(玄武)
() () () () ()
예민 창의 명석 직관 자발

나이스사주명리, 학습도서 (e-nicesaju.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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