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 26일 금요일(癸卯년 丁巳월 甲申일)
乾
□甲丁癸
□申巳卯
己庚辛壬癸甲乙丙
酉戌亥子丑寅卯辰
10여 년 전 매일 출근하면 그날의 60갑자를 적어놓고 이런저런 글을 쓴 적이 있었다. 세월이 흘러 사회도 변하고 환경도 변하고 나도 변하고 내가 생각하는 명리학 이론도 변하였다. 변하지 않는 것은 없다.
다시 그날의 60갑자를 써놓고 명리일기(命理日記)를 쓰듯이 명리학을 공부하고 교육하고 상담하면서 겪었던 일들을 써보려고 한다. 이 다짐이 현실적인 장애물로 인해서 멈출 수도 있겠지만 공개적으로 약속해 놓으면 의무감 책임감으로라도 밀고 나갈 것 같기도 하다.
내가 추구하는 명리학은 다른 학문처럼 같은 팔자를 보고 같은 질문을 하면 같은 답이 나와야 한다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다. 이러한 생각에는 변함이 없었는데 책을 쓰고 수업하고 상담하면서 내용이 자꾸 바뀐다. 정도(正道)를 찾아가는 과정이라고 생각은 하지만 과거에 했던 말이나 내용이 변하니 발전이라고 생각하기도 하고 변하지 않는 것은 없다고 위안하지만 스스로 부끄럽다. 진리는 간단 단순 명료하니 핵심은 같아야 한다.
명리학을 처음 공부하면서 내놓은 책이 명리학 이론서인 『나이스사주명리 시리즈(이론편 응용편 고전편)』이다. 실전편을 요구한 독자들이 많았는데 그때마다 “나도 모른다.”고 속으로 중얼거렸다. 그때 다시 명리학 고전들을 정리해서 문제의 원인을 찾아보기로 하였다. 이 과정에서 나온 책이 「나이스자평진전해설서」 「나이스난강망해설서」 「나이스적천수해설서」이다. 이때 결실이 있었는데 기존의 12운성표에서 음간 부분을 뜯어고쳐 음과 양을 대등하게 취급한 「새로운 12운성표」이다. 3권의 『명리학 고전 해설서』에는 「새로운 12운성표」가 실려 있다. 이 새로운 이론으로 수업하고 상담하면서 자신감을 얻어 2023년 1월 『다시 쓰는 명리학(이론편)』을 출간하였다.
乾
□甲丁癸
□申巳卯
己庚辛壬癸甲乙丙
酉戌亥子丑寅卯辰
천간은 음간과 양간으로 나뉜다. 양간에는 甲丙戊庚壬이 있고, 음간에는 乙丁己辛癸가 있다. 음간은 밖에서 안으로 들어가는 운동을 하고, 양간은 안에서 밖으로 나오는 운동을 한다. 음간이 강할수록 안으로 깊이 들어가고, 양간이 강할수록 밖으로 나온다. 안에서 활동하는 양간도 있고, 밖에서 활동하는 음간도 있다.
올라가면 내려오고, 내려오면 올라가는 것이 음양 운동이다. 나가면 들어오고 들어오면 나가는 것이 음양 운동이다. 열면 닫고 닫으면 여는 것이 음양 운동이다. 내쉬면 들이쉬고 들이쉬면 내쉬는 것이 음양 운동이고, 음양 운동을 해야 살 수 있다. 살아있으려면 음양 운동을 해야 한다.
천간 | 우주 | 오행 운동 | 10 천간 | 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 |
지지 | 지구 | 사계절 운동 | 12지지 | 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 |
木운동은 甲木이 확산 상승하면 乙木은 응축 하강한다. 丙火가 더 확산 더 상승하면 丁火는 더 응축 더 하강한다. 戊土는 확산 상승하는 丙火를 멈추게 하고 응축 하강하는 庚金을 돕는다. 己土는 반대로 더 응축 더 하강하는 丁火를 멈추게 하고 확산 상승하는 辛金을 돕는다. 戊土가 산의 정상에 있다면 己土는 산 아래 계곡에 있다고 보면 된다. 庚金이 응축 하강하면 辛金은 확산 상승하고, 壬水가 더 응축 더 하강하면 癸水는 더 확산 더 상승한다. 이렇게 木火土金水는 음양 운동을 하면서 살아있다.
다시 정리하면 木운동은 甲木이 올라오면 乙木은 내려간다. 火운동은 丙火가 더 올라오면 丁火가 더 내려간다. 올라온 만큼 내려오고 내려간 만큼 올라온다. 土운동은 방향을 바꾸는 운동을 한다. 확산 상승 운동을 응축 하강 운동으로 바꾸는 戊土와 응축 하강 운동을 확산 상승 운동으로 바꾸는 己土가 있다. 金운동은 庚金이 내려가면 辛金이 올라오고, 水운동은 壬水가 더 내려가면 癸水가 더 올라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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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천수 자평진전 난강망 등 명리학 3대 보서(寶書)라는 책을 새로운 명리학 이론에 근거해서 재해석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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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목(秋木)
秋月之木 氣漸凄涼 形漸凋敗。初秋之時 火氣未除 尤喜水土以相滋。
추목은 기운이 점차 쌀쌀해지니 형태가 점차 시들어진다. 초가을에는 화기가 남아 있으니 水와 土로 돕고 자윤함을 기뻐한다.
中秋之令 果以成實 欲得剛金而修削。
중추에는 과실이 이미 성숙해지니 강한 金을 얻어 잘리기를 원하니 강한 金으로 다듬어야 한다.
霜降後不宜水盛 水盛則木漂。寒露節又喜火炎 火炎則木實。木多有多材之美 土厚無自任之能。
상강 이후에는 水가 성함이 좋지 않다. 水가 성하면 나무가 표류하게 된다. 한로절에는 火가 강한 것을 기뻐하니 火가 타오르면 木이 실해진다. 木이 많으면 재능이 많으나 土가 많으면 스스로 감당할 능력이 없다.
해설)
□木□□
□□金□
가을은 金의 시기이므로 추목은 관살의 공격이 강해지고 가을의 하강하는 기운으로 인해 점차 처량(凄凉)하다.
해설) 가을은 金의 시기일까? 가을 申酉戌에서는 庚金이 록왕쇠이다. 추목이 가을에 처량하다고? 甲木은 寅卯辰에서 록왕쇠이고, 乙木은 申酉戌에서 록왕쇠이다. 申酉戌에서 甲木은 절태양이고, 乙木은 록왕쇠이다. 木이라고 하지 말고 甲木과 乙木을 구분해서 말해야 한다. 원문에서 말하는 木은 申酉戌에서 절태양인 甲木이다. 甲木은 申酉戌에서 절태양으로 잠을 자며 휴식 충전한다. 잠자며 충전 휴식하는 일이 뭐가 처량한가?
초추(初秋)에는 아직 양의 기운이 남아 있으니, 水가 있어야 좋다. 중추(中秋)에는 金의 기운이 강해진다. 가을에는 金의 견고함은 드러나고 木의 부드러움은 안으로 숨는다.
해설) 초추(初秋)란 申월을 말한다. 申월에는 丙火가 병(病)이고 丁火는 장생이다. 申월에는 壬水가 장생이고 癸水는 병(病)이다. 중추(中秋)는 酉월을 말한다. 酉월에는 庚金이 제왕이고, 辛金은 태(胎)다. 봄철의 甲木은 새싹과 같고, 가을의 甲木은 무딘 껍질과 같다. 가을에는 庚金과 乙木이 록왕쇠이고, 辛金과 甲木은 절태양이다. 가을에는 庚金의 견고함은 드러나고, 乙木의 부드러움은 안으로 숨는다.
상강(霜降)이 지나면 金이 더욱 강해지니 팔자에 水가 성하면 좋지 않다.
해설) 서리가 내리는 상강(霜降)이 지나면 庚金이 강해지니 응축 하강이 심해진다. 水에도 壬水와 癸水가 있다. 庚金이 壬水 식신을 만나면 능력있는 선배를 만난 것과 같다. 그러나 庚金이 癸水 상관을 만나면 장애가 된다. 庚金은 응축 하강하지만 癸水는 더 확산 더 상승하기 때문이다.
한로(寒露) 이후에는 火의 온기(溫氣)가 필요하다.
해설) 추울 때 火의 온기란 丁火이다. 丁火는 申酉戌에서 생욕대이고 亥子丑에서 록왕쇠이다. 丁火는 음간이므로 실내에 머문다. 난강망이 말하는 火는 丙火이다. 난강망은 조후를 말하면서 추울 때는 丙火가 필요하다고 줄기차게 말한다. 그러나 추울 때는 丙火가 아닌 丁火가 필요하다.
가을철에는 왕성한 金기운이 木을 극하므로 木에게는 비겁(比劫)이 많으면 좋다.
해설) 가을철에는 金이 木을 극한다고? 오행의 상생상극은 십신 정할 때만 사용한다. 가을철에는 내부의 乙木도 강하여 밖에 있는 庚金과 음양의 균형을 이룬다. 木이 약하면 비겁(比劫)이 좋다는 억부용신은 난강망에서 나왔다. 천간과 지지가 아닌 오행을 기준으로 한 억부용신은 조금만 생각해도 믿을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된다. 학문은 생각없이 그대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사람은 생각하는 동물이다. 학문은 논리적이고 객관적이어야 한다.
추목은 재성인 土가 두터울 경우는 土를 감당하지 못 한다.
해설) 土에는 戊土와 己土가 있다. 오행으로는 甲木이 戊土와 己土를 보는지, 乙木이 戊土와 己土를 보는지 오행으로는 알 수 없다. 지지가 천간을 통제하니 가을 申酉戌에는 모든 천간이 응축 하강 운동에 동참한다. 申酉戌에서는 庚金과 乙木이 록왕쇠로 주도권을 잡고 응축 하강 운동을 주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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